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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 바뀌는 중고차시장…‘레몬마켓’ 오명 벗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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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운영자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328회   작성일Date 23-09-08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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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국내 중고차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 진출이 예고된 가운데, 경쟁력을 이어가기 위한 기존 업체들의 움직이기 분주하다. 여기에 중고차 거래 관련 법 개정도 논의되고 있어 지금과는 다른 시장 구조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중고차 시장이 기존 ‘레몬마켓(저급품만 유통되는 시장)’의 오명을 벗겨낼 수 있을지 기대되고 있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ㆍ기아는 올 하반기 본격적으로 중고차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공식적인 중고차 판매 개시 시점을 밝히진 않고 있지만, 10월경이 될 것이란 관측이 업계에서 나온다. 그룹 내부적으로도 사업개시 등을 두고 여러 이야기가 오가는 것으로 알려진다.

    여기에 KG모빌리티와 르노코리아자동차, 롯데렌탈 등도 서로 다른 형태로 중고차 시장 진입을 추진하면서 중고차업계의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된 상태다.

    중고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중고차 시장은 연 380만대, 30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만 연 250만대 규모로, 연 170만대 수준의 신차 시장보다도 크다. 새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인데다, 특히 완성차기업들은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대기업들이 중고차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이유로 풀이된다.

    기존 중고차업계는 분주한 분위기다. 현대차가 출고기간 5년ㆍ주행거리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 중 품질테스트를 통과한 ‘인증 중고차’만 취급하고, 자체적으로 시장 점유율에도 제한을 두겠다고 했지만 결국 주도권이 현대차 등 대기업 쪽에 넘어갈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자체적으로 허위매물을 단속하거나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으로 사업 지속성 확보에 나선 모습이다. 케이카가 중고차 구매 고객들을 대상으로 2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오토플러스도 자사 브랜드 리본카를 통해 전문가의 중고차 방문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허위ㆍ미끼 매물과 불투명한 가격정보 등으로 레몬마켓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중고차 시장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이어가겠다는 목표다.

    이런 가운데 중고차 거래와 관련해 법 개정안이 발의된 점에서 또 다른 변화가 예고됐다. 이달 14일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중고차매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자동차가격 조사ㆍ산정제도에 대해 서면 고지 의무를 부여하는 내용의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것.

    개정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경우 자동차가격 조사ㆍ산정제도에 관한 내용을 고지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린 중고차매매업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현행 자동차관리법 상으로도 중고차 구매자는 계약 전 자동차진단평가사 등 전문가에게 가격조사ㆍ산정 의뢰할 수 있지만, 업계에선 관련 내용이 널리 알려지지 않아 제도 활성화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지적이 나온다. 가격조사ㆍ산정제도는 국가공인 전문가가 차량 상태 등을 점검해 중고차 가격을 매기는 것으로, 이 제도가 활성화될 경우 불투명한 가격정보 등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민 의원이 개정안을 발의한 배경으로 지목된다.

    앞서 지난 2월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도 매매업자가 구매자에게 자동차가격 조사ㆍ산정제도에 대해 설명할 의무를 부여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의했었다. 이 법안은 현재 국회에 계류된 상태인데, 6개월의 간격이 있지만 여야가 비슷한 내용의 법 개정안을 발의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등에 따라 기존 중고차업계가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라며 “중고차업계의 자정노력과 법 개정 등으로 소비자들의 편익확대가 예상되지만 변화를 거부하는 매매업자들도 적지 않아 향후 중고차 시장에 크고 작은 잡음이 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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